IT/미디어/과학기술 분야 법률자문

 

IT/미디어/과학기술
분야 법률자문

 
제목“AI 선거판 뒤흔들라…” 구글, 정치 광고에 사용 땐 표시 의무화2023-10-18 14:09
작성자

https://n.news.naver.com/article/005/0001636755?lfrom=kakao




구글이 정치 광고에 인공지능(AI) 사용 여부를 명확히 표시하도록 의무화한다. 내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AI에 따른 가짜 정보의 범람을 막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구글은 생성형 AI 등으로 실제 사람이나 사건처럼 보이도록 합성한 콘텐츠를 정치 광고에 사용하는 경우 이를 명확하게 표시하도록 하는 콘텐츠 정책을 11월 중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적용 범위는 사진, 동영상, 오디오 콘텐츠 등이다.

구글은 사람이 실제로 말하거나 행동하지 않은 것을 말하거나 행동한 것처럼 보이게 한 콘텐츠가 포함된 광고,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사건이 발생한 것처럼 묘사한 합성 콘텐츠가 포함된 광고를 예시로 들었다. 단순한 사진 크기 조정, 색상 및 밝기 수정, 적목현상 제거 등의 경우에는 정보 공개 범위에서 빠진다.

구글의 이런 움직임은 내년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AI로 촉발되는 가짜 정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서다.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실제와 구분이 어려운 영상·사진을 만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선거가 가짜 뉴스로 혼탁해질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공화당 대선 주자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 주지사는 올해 6월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앤서니 파우치 전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얼싸안고 있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한 적이 있다. 이는 가짜 영상으로 밝혀졌다. 지난달엔 폴란드 야당이 광고 속 총리의 목소리가 AI를 이용한 가짜 목소리라고 시인하기도 했다.

구글에서 소유한 사이버 보안회사 맨디언트는 최근 몇 년간 온라인에서 조작된 정보 캠페인을 수행하는데 AI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맨디언트는 러시아 중국 이란 에티오피아 인도네시아 쿠바 아르헨티나 멕시코 에콰도르 엘살바도르에서 정부와 연계된 단체가 AI를 활용해 정보 조작활동을 벌였다고 지적했다.

한편 X(옛 트위터)는 정치 광고를 다시 허용하기로 했다. 미국 대선을 1년 앞둔 2019년 11월에 정치 광고를 전면 중단한 지 4년 만이다. 당시 X는 SNS가 가짜 뉴스의 유통망이라는 비난을 받자, 광고 중단을 선언했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해 10월 인수한 이후 X는 수익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왔다. 올해 1월부터 미국에서 유권자 등록과 같은 이슈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공익 기반의 광고를 허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