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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통 이용자 절반, 가입 통신사에 불만…5G 만족도 LTE보다 낮아2023-10-10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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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na.co.kr/view/AKR20220909033100017?input=1195m



이동통신 이용자 절반이 가입 통신사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세대 이동통신(5G) 이용자들은 요금을 중시했지만 만족도는 롱텀에볼루션(LTE·4세대 이동통신) 이용자보다 낮았다.

LTE 비중이 높은 알뜰폰 이용자의 가입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가 이통3사 가입자보다 높아 알뜰폰 점유율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최근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한 결과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한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의 50%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지난해 10월 전국 20~59세 LTE·5G 스마트폰 이용자 2천4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분석했다.

통신사 만족도 설문 결과
통신사 만족도 설문 결과

[ETRI 보고서 캡처]

5G 이용자의 만족도는 46%에 그치며 LTE 이용자(52%)보다 낮았다.

5G 이용자가 중시하는 요금과 데이터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25%와 41%로 LTE(45%, 41%)보다 낮거나 비슷했다.

5G 이용자의 불만 이유로는 LTE로 전환되는 점(43%), 속도(40%) 등이 꼽혔다.

월평균 통신요금 및 부담 인식
월평균 통신요금 및 부담 인식

[ETRI 보고서 캡처]

5G 이용자 중 64%는 통신요금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해 LTE 이용자(42%)보다 높았다.

5G 서비스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23%로 나타나 2020년 조사 기준 30%보다 7%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LTE 이용자들은 5G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이유로 최신 스마트폰이 5G 단말기인 점을 가장 많이(56%) 꼽았다.

5G를 이용하지 않으려는 이유로는 비싼 요금(58%), 속도 차이가 나지 않는 점(58%) 등을 들었다.

5G 요금제 가입의향·비가입의향 이유
5G 요금제 가입의향·비가입의향 이유

[ETRI 보고서 캡처]

통신사 중에서는 알뜰폰 가입자의 만족도가 63%로 가장 높았다.

알뜰폰 가입자는 요금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답한 이들이 92%로 많았던 반면 이동통신 3사 가입자는 결합 혜택(75%)과 장기·우수 고객 혜택(72%)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향후 통신사 전환 때 선호하는 회사로 27%가 알뜰폰을 선택했다.

이는 작년 18%보다 9% 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자급제 단말 구매 시 통신사를 변경할 의사가 있는 경우는 24%였으며, 이 중 64%는 알뜰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전체 이용자의 60%인 자급제 단말 이용 의향 이용자가 응답 비율처럼 선호하는 통신사로 옮길 경우 현재 88.9%인 이통 3사 점유율은 79.5%로 축소되는 반면 알뜰폰 점유율은 11.1%에서 20.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향후 완전 자급제가 도입되면 온라인 유통 채널과 알뜰폰 선호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동통신 경쟁 구도에 변화가 초래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shj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