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미디어/과학기술 분야 법률자문

 

IT/미디어/과학기술
분야 법률자문

 
제목설치기사가 말하는 '당신의 인터넷이 느릴 수 밖에 없는 이유'2022-05-16 17:23
작성자

(2021. 6. 17.)




인터넷 분야는 정부 규제 산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관리·감독을 강화한다면

3사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분이 '화난사람들'을 통해

진상조사 민원인으로 참여해주실수록 큰 동력이 될 것입니다.

유명 유튜버인 잇섭 씨의 인터넷 속도 고발로

정부나 이동통신사에 대대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이슈는 무료로

법률대리를 맡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분이 모여 목소리를 내서

결실을 맺을 수 있길 바랍니다.

너무 느린 우리집 와이파이, 그 비밀은…

출처 : 화난사람들 유튜브 채널

지난 4월 인기 유튜버 ITSub잇섭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10기가 요금을 냈는데 사실 100MB였습니다?" 영상으로 공론화한 'KT 인터넷 속도 논란'.

실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결과 가입한 요금제보다 훨씬 낮은 속도로 제공되고 있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었습니다.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일어난 걸까요? 공동소송 플랫폼 '화난사람들'은 의문을 풀기 위해 KT 인터넷 설치 기사를 만나보았습니다.

KT 인터넷 설치 기사 "속도 안나와도 고객들에게 '강제준공' 한다"

Q. 현장에 계신 분으로서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먼저 서비스 기사들의 임금 구조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KT 회사 내 기본급은 세 단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낮은 C급은 기본급이 거의 최저임금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실적을 채워 더 높은 기본급을 받으려고 하면 작업량을 늘려야 합니다.

그런데 한 곳에 인터넷을 설치할 때 측정 속도가 안 나온다고 해서 몇 시간이고 재측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강제준공'을 하게 됩니다. 약속했던 인터넷 속도가 나오지 않더라도 그대로 개통해주는 것을 뜻합니다. 현장은 제한된 시간에 일정 작업량을 맞추기 위해 떠밀려서 일해야 하는 상황인 거죠.

Q. 이런 양심고백을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출처 : 한국일보, 뉴스1, 뉴시스, 연합뉴스 기사 캡처

2017년 충주에서 인터넷 설치 기사가 고객에게 살해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게 살해 이유였습니다.

출처 : 화난사람들 유튜브 채널

당시 회사에서는 "회사 이미지가 안 좋아지니 문상을 가지 말라"고 했습니다.

적어도 우리가 사람답게 일할 수 있게 환경을 바꿔보자는 생각에 지금 여기까지 오게 된 겁니다.

Q. 과기부와 방통위에서 전수조사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2018년 KT 아현지사에 발생한 화재로 인해 마포구 일대가 통신장애를 겪었던 일 기억하시죠?

이후 KT에서는 "전 지역, 전 국토를 다 점검하고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런데 개선이 된 부분은 적었습니다. 그때처럼 잠깐 이슈가 되고 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는 구조,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피해자들을 위해 발 벗고 나선 김진욱 변호사를 만나보았습니다.

Q. '인터넷 속도 진상조사 민원' 프로젝트를 소개해주세요.

'초고속 인터넷 속도 논란'은 비단 KT만의 문제가 아니라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도 공통적으로 해당할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래서 통신사 3사를 상대로 과기부가 진상조사를 해달라는 취지의 민원을 준비 중입니다.

출처 : 화난사람들 유튜브 채널

Q. 민원을 넣는 게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인터넷 분야는 정부 규제 산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관리·감독을 강화한다면 3사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분이 '화난사람들'을 통해 진상조사 민원인으로 참여해주실수록 큰 동력이 될 것입니다.

유명 유튜버인 잇섭 씨의 인터넷 속도 고발로 정부나 이동통신사에 대대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이슈는 무료로 법률대리를 맡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분이 모여 목소리를 내서 결실을 맺을 수 있길 바랍니다.

'인터넷 속도 논란' 진상조사 요구 민원에 참여해주세요!

김진욱 변호사는 여러분들을 대신해 과기부에 인터넷 속도 관련 조사요구 민원을 제기합니다.

공익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므로 참여 비용은 없습니다.